공부를 왜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게 됐어요!
한울중학교 2학년 김희원

전체 평균: 90.2 → 96.7점
최대 상승 과목: 과학, 84 → 96점

내가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와 목적,
진로를 찾아본 매니저님과의 상담은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와 목적을 몰라
길을 헤매던 저에게 공부를 더욱 더
열심히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공부하는 이유를 찾으니 시험에 대한 부담감이 줄었어요

보라매 에듀플렉스 한울중학교 2학년 김희원

에듀플렉스를 다니기 전에는 그냥 해야 하는 것이라 생각하며 아무런 이유도 목적도 없이 저를 채찍질하면서까지 공부를 했었습니다.

주변 어른들은 그 누구도 나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셨고 오히려 ‘시험은 못 봐도 되는 거야. 단, 네가 얼마만큼 노력했는지가 중요한 거지! 그리고 시험은 네가 얼마나 잘하고 못하는지가 아니라 네가 이만큼 내용을 이해했다는 걸 선생님들이 알기 위해서 보는 거야…’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왜인지 모르게 이러한 말들도 저에게는 의미 모를 불안감, 긴장감 및 부담감으로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에듀플렉스를 다니게 된 후 저는 알게 모르게 조금씩 변해갔습니다. 매니저님과 ‘내가 공부를 하는 이유와 목적’, ‘나의 진로 찾기’ 등의 상담을 하면서 시험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었고 내가 공부를 해야 되는 진짜 이유와 목적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상담의 힘인지 이번 기말고사에는 시험의 부담감이 크게 줄어들었고, 즐기는 마음으로 시험을 칠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메타인지 학습법과 학습 계획으로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에듀플렉스에서의 변화는 ‘메타인지 학습법’과 ‘계획표 (포트폴리오/ 텀 스케줄/ 셀프리더)’로부터 시작된 것 같습니다. 학습법과 학습 계획을 바꾸고 실천하면서 하루하루를 그 누구보다도 알차게 살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특히, 에듀플렉스에서 이룬 성적 향상은 메타인지 학습법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학원에서는 처음 부분은 더 이상 할 필요도 없이 매우 완벽했지만 끝 부분은 이해만 하고 제대로 암기하지 못 했었습니다. 매번 이런 일이 반복되다 보니 ‘시작은 좋았으나 끝이 창대하지 못 하는구나.’ 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메타인지 학습법을 통해 시작도 완벽하고 끝도 완벽한 암기를 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메타인지 학습법>이란, 내가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으로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모니터링(Monitoring) 하는 학습법입니다. 이 학습법으로 제가 암기한 것과 완벽 암기를 하지 못한 부분을 구분함으로써 완벽하지 못한 부분 위주로 암기할 수 있었습니다. 메타인지 학습법에는 문제집 200% 활용하기, 백지 테스트, 리뷰 노트, Daily Check 등등등이 있고 이 중 7가지의 학습법을 실천해 보았습니다. 저는 이 중 4가지 학습법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문제집 200% 활용하기

첫 번째로 추천하고 싶은 학습법은 문제집 200% 활용하기가 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학습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문제집 200% 활용하기 3단계 >
1단계, 문제집을 통해 아는 부분 & 모르는 부분 파악하기
2단계, 하나의 문제집을 2~3번씩 풀어보기
3단계, 실제 시험처럼 문제 풀어보기

저는 3단계를 실천하므로서 문제집이 아닌 풀이노트에 문제를 푸는 습관을 키울 수 있었고, 3단계 실천을 통해 한 권의 문제집을 온전히 제 것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수학 공식 증명하기

사실, 학원을 다니던 때에는 개념은 5분 정도만 훑어보고 문제를 위주로 풀었습니다. 이것이 습관이 되어 서술형 수행평가에서 평소보다 낮은 점수를 받게 되었고, 매니저님께, “수행평가를 너무 못 봤어요… 오늘부터 하루에 수학을 200문제씩 풀 거에요!!” 라고 말하였습니다. 하지만, 매니저님께서는 “희원아, 넌 지금 개념을 모르는 것뿐이야. 우리 증명부터 다시 해보자~”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놀랍게도 증명을 공부한 후 기말고사를 보니 아무리 많은 문제를 풀어도 맞아보지 못 했던 점수인 100점을 맞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개념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마인드맵으로 이해도와 암기 여부 확인

아무 것도 안 적혀 있는 빈 종이의 중앙에 하나의 ‘소제목’을 적어 넣은 후, 가지를 치는 형태로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모두 적어 넣는 형식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내가 무엇을 이해하고 이해하지 못했는지, 암기가 부족한 부분이 어디인지를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 역사 > 과목에 사용해 보니 이번 시험을 볼 때 기억이 쏙쏙 나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알고 있는 내용을 종이 한 장에 정리함으로써 시대의 흐름도 이해할 수 있었고, 가장 중요한 key point를 콕콕 집어낼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집어낸 key point 부분이 모두 시험에 출제되어 놀랐습니다.

남에게 설명해 보기

이 방식은 다른 사람에게 내가 알고 있는 내용을 설명함으로써 90% 이상의 학습효과를 볼 수 있고 생각합니다. 만약, 남에게 설명하는 도중 말문이 막혔다면 그건 모른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는 것으로서 그 부분을 다시 한 번 학습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학습 내용을 잘 모르는 친구에게 설명해 주면서 제가 알고 있는 것을 제 머릿속으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최대한 쉽게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며 그 부분에 대한 세세한 내용을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를 더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설명하기 위해 시작한 ‘인터넷 자료 조사’, ‘모르는 단어 사전 검색’과 같은 방법이 진짜 자기주도학습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다른 과목들에서도 이해도와 암기력이 상승하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인터넷으로 모르는 부분을 찾으며 공부하니 이전보다 이해가 훨씬 잘 되어 과학과 역사 점수도 오르게 되었습니다. 영어 문법도 찾아보면서 공부했더니 매번 문법에서 틀려 100점을 맞지 못했던 제가 드디어 100점을 맞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만의 공부비법은요~

저는 과목별로 공부 비법이 각각 다릅니다. 물론, 저에게 맞는 공부법을 선택한 것입니다.

수학은 주로 한 문제집을 2~3번 풀어 오로지 저의 것으로 만드는 습관을 만들었습니다. 문제를 풀 때는 따로 있는 수학 풀이노트에 문제를 풀어 오답체크는 문제집의 각 번호 위에 O, X 표시를 해 놓았습니다. 이렇게 하니 여러 번 틀린 문제는 풀고 풀고 또 푸는 재복습의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중요 준비물이 교과서인 과목은 역사와 과학입니다. 다른 문제집보다도 교과서를 마음 편히 여러 번 읽는 게 더 잘 이해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냥 눈으로 쓰으윽 읽기만 하는 건 아닙니다.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은 주로 네이버 백과사전이나 관련된 책을 통해 배경지식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배경지식을 쌓아 놓은 것 중 아는 내용이 나왔을 때는 다시 떠올려 보기 위해 그 내용을 교과서에 직접 정리해 보기도 했습니다.

에듀플렉스가 학습 태도와 방법을 바꿔 주었어요

이 글을 작성하면서 다시 한 번 에듀플렉스를 다닌 후에 제가 얼마나 발전했는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처음 에듀플렉스에 와서 VLT 검사 결과를 들을 때 제 시험 긴장도가 97%라는 말을 듣고 매우 놀랐습니다. 시험을 볼 때마다 두통 및 어지럼증, 속울렁증, 손발이 차가워지는 증상과 심장이 빨리 뛰는 등의 증상이 나타났지만 저는 제가 정상인 줄 알았습니다. ‘다른 친구들도 나처럼 긴장하겠지? 그래서 그럴 거야..’라 생각했습니다.

시험 긴장도가 “97% 라니… ”라 말하며 저는 절망했습니다. ‘내 멘탈이 이 정도밖에 안될 리가 없어…’라며 현실을 부정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지금의 저는 오히려 시험을 볼 때 즐기고 있으니 너무 신기하고 놀라울 뿐입니다!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게 현실이 되다니…

또한, 제가 못하는 과목이지만 못하는 것을 알기에 더욱 노력하고 포기하지 않았던 < 과학 > 이라는 과목의 점수가 저번 시험 때 드디어 90점을 넘어 96점을 맞은 것에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떠올랐습니다. “꾸준히 노력한 보람이 있구나!”, “내가 과학을 못하는 게 아니라 할 수 있지만 학습 방식이 잘못 되어있던 거였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원을 다닐 때에는 제대로 개념을 이해하지 못했던 것이 자기주도학습으로 개념 이해가 완벽해져 시험을 잘 보게 된 것입니다! 그 동안 점수가 나오지 못 하였던 것은 오로지 학습태도의 문제였습니다.

저는 이러한 공부학습법을 통해 저의 시험 성적을 향상시키고 올바른 공부습관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저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나는 원래 안되는 아이’가 아니고, ‘항상 조금 아쉽게 틀릴 수 밖에 없는 아이’가 아니라는 것, 그 마음이 생긴 것만으로도 제가 참 자랑스럽습니다.

매니저님의 긍정적 에너지로!

공부하면서 힘들 때나 고민이 있을 때는 매니저님께 말씀드려 상담을 통해 극복했습니다.
상담을 하다 보면 매니저님의 긍정적인 에너지에 저까지도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래서 더욱 더 쉽게 고민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언제나 내 편, 우리 매니저님~

항상 고민이 있을 때 도움과 해결방법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공부를 해야 하는 진짜 이유와 목적을 모르겠다고 고민했을 때도 상담을 통해 제가 원하는 자유를 갖기 위해서 공부를 해야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항상 저의 편이 되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는 제가 매니저님 편 할게요~♥

  #보라매에듀플렉스 #에듀플렉스보라매 #에듀플렉스 #학습마인드 #마인드관리 #학생상담 #학습매니지먼트 #에듀플렉스철학 #에듀플렉스성공사례 #보라매에듀플렉스성공사례 #신대방학원 #신길동학원 #영등포학원 #영등포구학원 #보라매학원 #보라매에듀플렉스 #에듀플렉스보라매 #학습법교정 #학습법코칭 #학습법개선 #신대방수학학원 #신대방영어학원 #신대방국어학원 #신대방과학학원 #자존감상담 #자존감코칭 #신길동수학학원 #신길동영어학원 #신길동국어학원 #신길동과학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