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
신도림고등학교 2학년 허선혁
전체 석차 84등 / 287 → 23등 / 173
학급 석차 11등 / 35 → 3등 / 34
전체 평균 64점 → 87점
가장 많이 오른 과목은 수학 66점 → 92점
가장 많이 오른 공부공식 요소는 CHAMP 학습흐름, 레벨 1 → 5
미래를 그려보고, 미래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어제의 나보다 조금 더 나은 나”를 위해
나와 함께 나의 “왜?”를 고민해 주는 곳
쉬는 시간 10분만 눈 빠지게 기다리며 45분을 견뎌내는 학생
방학이면 공부라는 단어를 잊어버리고 사는 학생
어쩌다 공부라는 걸 하더라도 재미있는 과목만 하는 학생
공부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그냥 뻔한 어른들 말이라고 생각하는 학생
중학교 시절 저의 모습이었어요.
주변의 친구들도 마찬가지였죠.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몰랐어요.
모두가 공부를 해야 한다고 이야기하지만 왜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사람은 없었거든요.
에듀플렉스는 조금 달랐어요
나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곳
왜? 라는 질문에 함께 답을 찾아주는 곳
그동안 만나왔던 어른들과는 조금 다른 어른
매니저님이 있는 곳이었죠
1년 반이라는 시간동안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어요.
때로는 기대며, 때로는 투닥거리며 함께 왜?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갔고
노는 것을 좋아하던 평범한 중3 학생은 이론물리학자가 꿈인 이과 고2 학생이 되었어요.
목표가 생기니 많은 것들이 변하더라구요.
지겹게만 느껴지던 수업시간은 스스로를 발전시키기 위한 지식의 습득시간이자 중간/기말을 대비하기 위한 출제자 특강시간이 되었고, 늘 놀기 위해 기다렸던 쉬는 시간은 수업 내용을 정리하고 선생님께 모르는 부분을 질문하러 다니는 시간이 되었어요.
방학은 학기 중에 채우지 못 했던 부족한 부분들과 다음 학기를 준비할 수 있는 기회의 시간으로, 그렇게 듣기 싫었던 공부하라는 말은 친구들에게 하는 입버릇이 되어버리더라구요.
좋아하는 과목만 “편식”하던 학생에서 수학을 중점으로 국어, 영어, 과학을 골고루 학습하는 “잡식”성 학생이 되었고, 그냥 외우고 문제만 풀던 학습법 역시 변했어요.
개념을 무작정 외우기보다는 이를 통해 원리를 파악하려 노력하였고, 문제를 풀면 채점을 해서 모르는 부분을 확실히 파악했어요. 또 제대로 된 오답노트 작성을 통해서 모르는 부분을 이해할 때까지 학습하고 나중에 다시 풀어서 이해도를 재점검 하는 습관이 생겼죠. 요즘은 혼자 해결하기 힘든 어려운 문제에도 매일 5문제씩 도전해서 스스로의 한계를 넘어서는 연습도 하고 있어요.
“어제의 나보다 조금 더 나은 나”
에듀플렉스 등원 이후에 달라진 저의 모습이에요
미래를 구체적으로 그려보게 된 상담
다른 사람들의 눈이 비친 색다른 내 모습도 보여
“에듀스타그램”이라는 상담을 했던 것이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과거 #현재 #미래를 해쉬태그로 작성해서 인스타그램의 한 페이지처럼 만드는 상담이었어요.
처음에는 그냥 재미로 하는 상담이라고 생각했는데 한두 개의 키워드로 과거 현재 미래를 정리한다는 게 생각보다 어렵더라구요.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고민하다보니 스스로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되었고, 매니저님의 눈을 통해 비춰진 색다른 제 모습도 볼 수 있었어요.
그러다보니 지금의 제가 좀 더 객관적으로 판단되었고 그리고 싶은 미래도 좀 더 명확해진 것 같아요. 그 미래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도 좀 더 현실적으로 다가왔구요
든든한 내 편이 있어 힘든 공부 극복해 내는 데 큰 도움
큰 고민꺼리는 매니저님과 함께
고민이 있거나 힘들 때는 좋아하는 수학문제를 풀었어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다보면 복잡해진 머릿속이 조금 가라앉더라구요. 꼬인 실타래가 풀리는 듯한 느낌이 든다고 할까요? 몇 시간이고 한 문제를 잡고 고민하다 보면 기존에 고민하던 것들이 별 것 아닌 느낌이 들기도 하고, 싫어하는 과목을 공부하면서 생겼던 피로가 사라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해요.
어려운 고민은 매니저님과 함께 나누기도 했어요. 무작정 이게 맞으니까 따라오라고 하시는 게 아니고 함께 고민하고 답을 찾아주시니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었어요. 그러다보면 특별한 조언 없이 혼자 생각이 정리되기도 하구요. 든든한 내 편이 있다는 건 정말 좋은 것 같아요.
나만의 진짜 공부 비법은 ‘오답 풀이’, 공부 순서 잡기 ‘CHAMP 흐름’
문제풀이는 거들 뿐, 오답이 진짜다!
문제를 엄청나게 푸는데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친구들을 많이 봐요. 그런 친구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공통점이 있어요. 바로 “오답”을 하지 않는다는 점이에요. 사실 문제를 푸는 이유는 스스로 그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지, 이를 통해 바르게 사고할 수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서잖아요. 그런데 문제만 주구장창 풀고 오답을 잘 하지 않는 친구들이 많더라구요. 문제풀이는 스스로 제대로 알고 있는지를 체크하기 위한 용도라고 생각해요. 진짜 학습은 문제풀이를 통해 모르거나 헷갈리는 개념을 파악하고 이를 메꿔나가는 과정이죠.
공부에도 순서가 있다, CHAMP흐름!
대부분 공부한다고 하면 학교나 학원, 혹은 과외에서 배운 내용들을 외우고 문제풀이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아요. 저 역시 그런 학생이었구요. 에듀플렉스에 다니며 공부에도 순서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CHAMP흐름이라는 건데요. 이해, 사고, 정리, 암기, 문제해결의 첫 글자만 적은 거에요. 에듀플렉스의 공부공식 요소 중에서 제가 가장 많이 오른 요소이기도 해요.
어떠한 개념이나 내용을 새로 학습하게 되었을 때, 처음에 내용을 이해하고 왜? 라는 질문을 던지고(사고), 이를 통해 획득된 원리를 정리하고 암기한 후 문제해결을 하는 일련의 학습 흐름을 말하는데, 이러한 순서에 따라서 학습을 하면 학습내용을 그냥 배우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것으로 내면화 할 수 있게 되요.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고 힘들지만 하다보면 그냥 순서만 바꿨을 뿐인데도 많은 것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거에요.
허선혁 학생 포트폴리오(반기 학습계획)
매니저님께 한 마디: 미적분 텀 좀 늘려주세요, 더 하고 싶어요~!
미적분 텀 좀 늘려주세요!!!!
다른 과목도 골고루 해야 하는 건 잘 알지만 미적분을 더 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