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마인드, 학습 방법을 성장시킨 보람 있는 2015 여름방학
다양한 세미나를 통해 스스로의 내적 성장 도모
고등학생을 필두로, 이번 주 중학생들이 모두 개학을 했습니다.
다시 학기 중 기간이 되어 학부모님들의 새로운 걱정도 시작되셨을 것 같습니다.
조금은 안심시켜드리기 위해, 오늘은 우리 신도림 에듀플렉스 학생들이 방학을 어떻게 보냈는지 보여드리려 합니다.
저희 신도림 에듀플렉스에서는 학생들의 알찬 방학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방학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1주차: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 & 방학 목표 선언
1주차에는 스스로 공부에 대한 동기를 찾고, 방학을 어떻게 보낼지 스스로 다짐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부는 ‘나의 장례식에서’라는 내용으로 내적 동기를 강화하는 시간으로, 2부는 ‘방학 목표 및 계획 수립’ 시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나의 장례식에서’ 워크시트를 쓰면서 아이들은 자신의 미래 모습을 가족 친구 직장동료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그려봤습니다.
2부에서는 구체적인 목표수립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계획수립 방법을 배우고, 각자 본인의 꿈, 방학목표, 계획들을 쓰면서 꿈을 위한 방학을 보내기로 다짐했습니다.
2주차: 동기부여 세미나
2주차에는 보다 현실적인 문제를 확인하면서 스스로 동기를 강화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이들이 고등학교에 가면 변하게 되는 것들을 연예인 연습생에 비유하며 설명해주었습니다.
경쟁해야 하는 학생들의 수, 공부할 과목의 양 등을 보여주며 약간의 긴장감을 불러일으키고, 인서울 대학 진학을 위해서는 학업 목표를 어느 정도에 맞추어야 하는지 확인해 주어 작게나마 현실인식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늘 그렇듯, 마음을 먹은 지금 시점부터 열심히 해 나간다면 충분이 이루어낼 수 있는 목표라는 이야기도 전달하였습니다.
3주차: 자기소개서 작성 실습 세미나
3주차에는 중3, 고3들이 많이 고민하고 있는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해 미리 생각해 보고 어떻게 구성할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기소개서 공통질문에 대한 답변을 위해 자신의 이야기로 마인드맵을 그려보고, 특히 고등학생, 중3들은 자신의 학생부를 직접 확인하며 진지하게 작성해 보았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작성할 소재가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고, 학교 생활을 열심히 하며 학생부 관리를 잘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부 관리는 본인이 하고 싶은 공부와 꿈에 따라 보다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하며, 큰 계획에 따라 차근차근 준비해야 함을 일깨워주는 시간이었습니다.
학교 생활에 대해 좀더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며 돌아오는 다음 학기를 새삼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4주차: 학습법 세미나
<CHAMP 학습법>
– 잘못된 학습법 사례 및 공부법의 정석
– ‘이해-사고-정리-암기-문제해결’로 이어지는 학습흐름
– 교과서를 활용한 이해력 강화 방법
– Why? 질문을 활용한 사고력 강화 방법
– 목차와 마인드맵을 활용한 정리 기술
– 자신에게 맞는 암기법 찾기
– 문제의 핵심 찾기 및 풀이 설계 방법
<문장이해력>
– 지식의 최소 단위로서 국어 어휘의 중요성
–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기본기
– 교과서 어휘 모두 익히기
– 국어사전 찾기의 중요성
– 독서와 짧은 글짓기 생활화하기
<국어>
– 국어 교과서가 곧 노트다(포스트잇 활용 교과서 필기)
– 글의 갈래, 표현방법, 특징, 성격, 맞춤법 등 주요 포인트 별도 노트 정리
– 모르는 어휘는 꼭 뜻풀이를 찾아보고 기록하라
– 수업 중 필기와 참고서, 강의 등 보충내용은 다른 색으로!
– (실습) 국어 지문 분석: 단락별 중심 내용 적기, 글의 중심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기
<영어>
– 꾸준한 단어암기 중요성.
– 누적을 해야하는 이유
– 완벽지문 독해의 중요성
– 문법책 3회독
– 내신에서 본문암기 중요성
– 인강학습법
<수학> – 수학 학습법 5원칙
– 학습 단원을 파악하라
– 새로 나온 ‘기호’와 ‘용어’의 의미 정확히!
– 공식의 의미를 알고 연습하고 외워라
– 필수 예제는 필수!
– 문제풀이는 실전처럼!
<과학>
– 과학은 반드시 예습이 필요한 과목! (용어와 개념 정의 파악)
– 수업 시간에 과학 공식 및 실험 과정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 복습은 물리/화학(공식/실험 중심)과 생명/지구과학(그림/시사/문장제 중심) 두 분야로 나누어 파악
– 같은 단원이라도 아는 유형은 심화, 모르는 유형은 대표 유형으로 기본부터 다시!
– 포스트잇으로 자주 틀린 내용/문제를 오답 표시하고 개념 노트에 단권화 하라!
– 고등부는 고1말(개념노트 혼용) + 고2말(수능 시험장에 마지막으로 떠올릴 개념 위주) 오답 노트로 나누어 정리하라!
<역사>
– 역사 흐름 파악이 관건
– 수업 후 핵심 내용 이해 & 정리 → 교과서를 통한 개별적 지식 연결 → 역사적 배경, 원인, 결과를 모아 ‘역사 흐름 노트’로 진화
– 지도, 연표를 덧붙여 시각적으로 이해 & 암기
방학 프로그램 이모저모
가정에서도 함께 칭찬해 주세요.
무더웠던 방학을 열심히, 그리고 알차게 보낸 우리 신도림 에듀플렉스 학생들 모두 칭찬합니다. 학부모님들께서도 집에서 많이 칭찬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 노력이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나아가 성과도 변화시킬 것이라 우리 에듀플렉스 전 스탭들은 믿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